세계가 인정한 나노잉크 기술력 (2017.11.07)

작성일
2017-11-07 17:25
누리비스타의 구리 나노잉크 기술력 , 세계가 인정

<리포터>

점성을 가진 갈색 액체가 서서히 흘러내립니다.

언뜻 보기에 일반 물감처럼 보이지만 첨단 기술력이 녹아든 구리나노잉크입니다.

나노 기술을 통해 잉크 자체에서 구리와 같이 전도성을 띄는 겁니다.

더 주목할 점은 눈 깜짝할 사이에 빛을 쏘여 전극 패턴을 인쇄하는 광 소결 공법이 가능하다는 것.

따라서 저온에서도 패턴 인쇄가 가능해 종이나 필름 등 플렉시블 기판 제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그동안 광 소결 공정은 은 소재에만 가능했지만 구리나노잉크로 대체에 성공하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습니다.

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그동안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나노소재 전문기업으로 우뚝 섰습니다. 구리로 만든 광 소결 잉크 외에도 면상발열체에 적용할 수 있는 나노카본잉크 역시 자랑거리입니다.

초당 40도씨 이상의 발열 속도를 나타낼 정도로 기존 면상발열체용 페이스트보다 저전력·고출력이 가능합니다.

구리나노잉크와 마찬가지로 매우 저렴하다는 것도 시장에 내세울 수 있는 큰 강점입니다.

특히 생활가전과 자동차 등 여러 종류에 들어가는 히터에 활용할 수 있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.

앞선 두 제품 모두 세계시장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만큼의 기술력을 확보해 실제 수요에 적용시키기 위한 단계가 진행 중입니다.

우리 기업에서 개발한 나노잉크 소재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.

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 연구개발 노력이 이제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만큼의 결실로 다가왔습니다.

채널i 산업뉴스 이창수입니다.

 

 [인터뷰 ] 이경일 / 누리비스타 나노기술 R&D센터 연구소장

기본적으로 공정이 매우 단순화가 되기 때문에 공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 상온에서 아주 짧은 시간에 소결이 이뤄지기 때문에 기재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아서 활용범위가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
 

http://www.chi.or.kr/front/news/newsView.do?pageIndex=2&programIdx=21&contentIdx=203328